관리 메뉴

정대석의 거문고 세계

수리재 협연 - 러시아 본문

공연소식 Performance/협연

수리재 협연 - 러시아

동보재 2017. 6. 18. 23:02

러시아 연주

수리재 협주곡 협연

일정 : 2017년 6월 20일 ~ 26일

 

[공연] 한국과 서양 음악의 콜라보, KOREAN SOUNDS : Connected Winter to Summer

 

평창문화올림픽의 프로그램 중 하나인 ‘Korean Sounds: Connected Winter to Summer’는 러시아, 핀란드, 체코에 각각 6월, 9월, 10월에 방문하여 현지 예술단체와 한국 예술가의 협연을 하는 콜라보레이션 공연입니다. 그 시작을 알리는 러시아에서의 공연이 6월 24일 오후 7시에 러시아 모스크바의 차이코프스키 음악원에서 열립니다.
 
한국 전통예술과 서양 클래식 음악과의 콜라보를 볼 수 있는 이번 공연은 김성진 지휘자의 지휘 아래 러시아 여성심포니오케스트라(Russian Women Symphony Orchestra), 볼쇼이합창단(Bolshoi Choir)과 연주자 정대석(거문고), 김정승(대금), 막심 푸리진스키(피아노)가 협연합니다.

지휘자 김성진
매년 50회 이상 지휘봉을 잡는 지휘자 김성진은 오케스트라, 국악관현악, 합창, 뮤지컬, 오페라 등 모든 장르를 넘나들며 미래 한국음악계의 비젼을 제시하는 국내 유일의 지휘자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지휘자 Maurice Peres는 그를 세계적인 거장 번스타인의 계보를 이어가는 지휘자로 추천했는데요, 섬세하고 열정적이며 드라마틱한 음악적 표현력과 지휘대 위에서 청중을 감동시키는 자세, 최고의 음악적 기능, 감각, 리듬과 스타일을 가진 전문적인 지휘자로 평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아리랑오케스트라와 락음오케스트라의 음악감독을 맡고 있습니다.

거문고 연주가 정대석

거문고 연주가 정대석은 전통적 기반 위에 현세적 정서와 감각을 이입하여 새로이 재구성함으로써 가야금에 비해 다소 친숙하지 않은 거문고를 일반인에게 소개하는데 기여하고 있는 연주자입니다. KBS 국악관현악단 수석 및 악장을 역임하고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前교수, 서울악회 동인, 거문고연구회 동보악회 대표입니다. 2003년 KBS 국악대상 현악상 및 대상과 제 2회 대한민국 작곡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대금 연주가 김정승
대금연주가 김정승은 1990년 동아 국악콩쿠르에서 금상을 수상하며 대금연주자로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하여 대금의 음향적 특성과 연주법에 대한 독특한 연구영역을 개척하고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루어 낸 연주가입니다. 전통악기를 위한 현대음악의 연주와 해석에 선구자적 역할을 하였다고 평가받는 그는 12음 연주를 위한 운지법과 多音주법(multiphonics), 트릴과 트레몰로를 위한 확장된 운지법, 순환호흡법(circular breathing) 등의 새로운 현대 대금 연주법을 고안해낸 연주가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Korean Sounds: Connected Winter to Summer’ 러시아 공연의 프로그램은 수리재(거문고 협연곡), 아리랑판타지에 더해 풀꽃(대금 협연곡), 한국 가곡 - 남촌, 청산에 살리라, 그리운 금강산, 한강으로 한국적인 곡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2년 슬로베니아 연주 영상 (김성진 지휘자, 정대석 거문고 연주가)
이번 러시아 공연에 참여할 예정인 김성진 지휘자와 정대석 거문고 연주가가 지난 2012년 6월 슬로베니아와 크로아티아에서 열린 Korean Festival에서 현지 오케스트라와 협연한 공연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영상에서 미리 들어볼 수 있는 ‘수리재(水理齋)’는 작곡자 정대석의 벗인 다정(茶丁)이 살고 있는 집 이름으로, 토담에는 매화와 난초 등 벽화가 그려져 있고, 물고기가 새겨져 있는 이층 초가집입니다. 초가지붕 위에 박 넝쿨, 굴뚝에서 피어 오르는 밥짓는 연기, 강가의 나룻배의 정경과 화롯불에 차를 끓여 마시고 그림을 그리며 자연과 벗하여 사는 다정의 모습이 모두 3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편, 관현악 ‘아리랑 환상곡’은 작곡가 최성환의 곡(1976)으로 우리 민족의 대표적인 노래 아리랑을 주제로 만들어져 풍부한 민족적인 선율이 아름답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곡입니다.

이번 ‘Korean Sounds: Connected Winter to Summer’ 러시아 공연은 동계스포츠 강국인 러시아와 협연하여 한국 전통음악을 연주한다는 점에서 특히 의의가 있습니다. 이번 공연을 통해 평창 문화올림픽을 널리 알리고 국가 간 교류의 문이 더욱 활짝 열리기를 기대해봅니다.

 

* 문화올림픽이란? (IOC, 「Cultural Olympiad Guide」)
올림픽 기간 전부터 종료 시까지 올림픽 행사의 일부로 전개하는 문화프로그램으로,
올림픽 가치를 통해 개최국 및 전 세계 사람들이 참여하는 문화, 엔터테인먼트, 축제, 교육 활동을 통칭한다.

Comments